반응형

Delfino는 무슨 프로세스?

오늘은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을 열 때마다 보이는 Delfino G3 (x86) 버전 x.x.x.x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위즈베라라는 국내 기업으로 기업이나 은행, 공공기관 등 통합 설치 프로그램 VeraPort로 유명합니다.

국내에 거주하시거나 국내 사이트를 이용하신다면 한 번씩은 볼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일 테니까요.

국내 사이트 none active-x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면서 유명해졌지만 사실은 Active-X 기반 때 통합 설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었죠.

 

Delfino 프로그램은 사용자 인증 및 행위 부인 방지를 위한 전자서명 데이터 생성 및 검증을 위한 None-Active X 기반의 인증서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작업관리자에 따로 노출되지 않도록 UAC를 가상화된 공간에 두어 실제 프로세스로 인식되지 않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실행되지 않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리소스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전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무의미한 작업이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한 기술로는 (주) 미라지웍스의 VDesk가 있었죠. 커널을 가상화한다는 엄청난 노가다로 만들어진 가상화 솔루션이었습니다. 하지만 커널을 나누면서 발생하는 크리티컬한 오류는 만만한 것이 아니었을듯하네요.

현재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 수 없지만 전혀 다른 것 같지만 VDesk의 기본적인 기술과 비슷할 수도 있겠네요.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근본적인 기술은 뜯어봐야 알 수 있으니까요.

메모리, CPU, 디스크 점유율은 알 수 없지만 사용하는 공공기관, 은행, 교육기관 등 거의 대부분의 많은 점유율을 가진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따라서 삭제하는 것이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삭제하는 것을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설치를 위할 때마다 VeraPort와 같은 통합 설치 프로그램까지 같이 깔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즈베라 파트너스 사들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곳들이 꾀 보입니다.

Delfino 삭제 방법?

삭제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굳이 삭제하시겠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세요.

"윈도우키 + R"를 눌러 실행.

appwiz.cpl 입력 후 실행, 창이 열리면 Delfino G3 (x86) 버전 x.x.x.x를 찾아 더블클릭하여 삭제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Delfino G3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단히 정리해드리 자면 위험하지 않은 프로세스이며 자원도 많이 활용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노출이 자주되는 사이트들일 가능성이 높으며, 삭제하더라도 매번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격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